인터넷중독이란?


스마트폰 과의존이란?

  • 스마트폰 과의존이란?
  • 사용자군 분류 및 상담 흐름도
스마트쉼센터 상담전화 1599-0075(공공치료)

스마트폰 과의존이란?

HOME > 스마트폰 과의존이란? > 스마트폰 과의존이란?
스마트폰 과의존이란?
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,
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


현저성(salience) : 개인의 삶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생활패턴이 다른 행태보다 두드러지고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것

조절실패(self-control failure) : 이용자의 주관적 목표 대비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자율적 조절능력이 떨어지는 것

문제적 결과(serious consequences) :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신체적·심리적·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

아래 내용 참조
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 가이드 영유아(0~5세) 보호자용 스마트폰 쉼(R·E·S·T) 하세요!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·상담 1단계(R) :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인식(problem recognition) 2단계(E) : 과의존 척도를 활용한 사용 상태점검(state check) 3단계(S) :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(suggest an alternative) 4단계(T) : 가족, 친구 등 주변사람과의 관계형성 강화(connect) 1. ‘만 2세’ 전에 아이가 스마트폰 자극에 노출되지 않게 지도해주세요. - 아이 앞에서는 가급적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주세요. 2.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건강에 해롭다는 점을 가르쳐주세요. -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체조, 바른 사용 노래, 영상을 활용해보세요. 3. 아이와 보호자의 사용 습관을 함께 점검해보세요. - ‘스마트폰 과의존 유아동 척도(관찰자용)’를 활용해 사용 습관을 확인해보세요. ※ 스마트폰 과의존 유아동 척도 다운로드 : http://www.iapc.or.kr 4. 이른 시기에 노출됐다면, ‘서서히’가 아니라 ‘단번’에 끊는 것도 방법입니다. - ‘일관적인’ 태도로 ‘단호하게’ 스마트폰에서 멀어지도록 지도해주세요. 5. 안전하고 바른 사용을 위해, 스마트폰의 유해요소를 정리해주세요. - 불필요한 앱은 삭제하고, 보호자용 앱은 잠금(암호)기능을 설정해주세요. - 자녀 사용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세요. 8. 사용규칙은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게 ‘구체적’으로 정하세요. - 거실 등 열린 공간에서, 보호자와 함께, 1회 10분 등 우리 가정만의 규칙을 정해 주세요. - 아이가 사용 규칙을 지키면 반드시 충분하게 칭찬해주세요. 6. 건강을 위해, 바른 사용 자세를 습관화해주세요. - 스마트폰 사용 자세를 바르게 하고, 사용 후 스트레칭 하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. 7. 교육용 ‘앱’ 보다는 ‘책’을 읽어주세요. -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대화하는 시간을 늘려보세요. 9. 아이의 오감(五感)을 꾸준히 자극시켜 주세요. - 아이가 원하는 시간에 함께 공감하며 재미있게 놀아주세요. 10. (보행·이동 시) 안전한 외출, 보호자의 손은 아이에게 ‘생명의 손’ 입니다. - 보행 중에는 스마트폰을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어두고 자녀의 손을 꼭 잡아주세요. - 이동하는 동안 수시로 아이와 다양한 대화를 나누며 관심을 표현해주세요. 11. (공공장소 등) 안전한 외출, 부모가 먼저 스마트폰으로부터 자유로워지세요. - 외출 시는 아이의 안전이 우선! 스마트폰을 가방에 넣어주세요. - 식당 등에서는 함께 놀이 할 수 있는 색종이와 색연필 등을 활용해보세요. 대표전화 1599-0075 / www.iapc.or.kr
아래 내용 참조
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 가이드 아동용(6~12세) 스마트폰 쉼(R·E·S·T) 하세요!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·상담 1단계(R) :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인식(problem recognition) 2단계(E) : 과의존 척도를 활용한 사용 상태점검(state check) 3단계(S) :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(suggest an alternative) 4단계(T) : 가족, 친구 등 주변사람과의 관계형성 강화(connect) 1.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몸이 힘들어해요. - 일정 시간 사용 후에는 눈 건강 체조와 스트레칭으로 건강을 지켜주세요. 2. 자신의 스마트폰 이용습관이 올바르지 않은지 체크해 주세요. - 9세 이하는 ‘스마트폰 과의존 유아동 관찰자 척도’, 10세 이상은 ‘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자가진단척도’를 활용해 과의존 여부를 확인해보세요. ※ 스마트폰 과의존 유아동 척도 다운로드 : http://www.iapc.or.kr 3. 구체적인 사용시간을 정하고 스스로 멈출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. - ‘잠깐만 할게요!’ 보다는 ‘10분만 할게요!’라고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사용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. 4. 바른 사용을 위해, 유용한 앱은 설치하고 사용하지 않는 앱은 정리해보세요. - 스마트폰 이용 시간 조절을 도와주는 앱을 활용해보세요. - 최근 한 달 동안 사용하지 않은 앱은 삭제하세요. 6. 건강한 우리가족을 위해 스마트폰 사용 약속을 정해요. - 식탁, 거실 등 가족이 함께하는 자리에는 스마트폰을 가져오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. - 보호자와 함께 스마트폰 이용시간 계획하기 등 구체적인 사용 약속을 정하세요. 5. 무엇보다 약속을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노력이 중요해요. - 스마트폰 사용 이유와 목적을 명확하게 정하면 약속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. - 계획되지 않거나 불필요한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해주세요. 7. (보행·이동 시) 이동 할 때는 ‘안전하게’ 가방에 꼭 넣어요. - 걸어 다닐 때는 스마트폰을 가방에 넣어서 보관해주세요. 8. (공공장소 등) 도서관, 공연장 등 공공장소에서 ‘기본 매너’는 나부터 실천해요. - 공공장소에서는 무음이나 진동으로 설정하고 통화, 음악 감상, 동영상 시청 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노력해주세요. 대표전화 1599-0075 / www.iapc.or.kr
아래 내용 참조
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 가이드 청소년용(13~18세) 스마트폰 쉼(R·E·S·T) 하세요!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·상담 1단계(R) :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인식(problem recognition) 2단계(E) : 과의존 척도를 활용한 사용 상태점검(state check) 3단계(S) :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(suggest an alternative) 4단계(T) : 가족, 친구 등 주변사람과의 관계형성 강화(connect) 1. 편한 자세보다 불편해도 ‘바른 자세’가 좋아요. - 스마트폰 사용 시 손으로 턱을 괴지 말고 허리를 세워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세요. - 일정 시간 사용 후에는 눈 건강 체조와 스트레칭으로 건강을 지켜주세요. 2. 자신이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이용하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세요. - 수면시간 부족으로 집중력이 떨어진 적이 있는지, 가족과 다툰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. -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척도로 자신이 위험군에 포함되는지 진단해보세요. ※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척도 다운로드 : http://www.iapc.or.kr 3. 스마트폰 사용 ‘종료시간’ 알람을 정해 ‘수면골든 타임’을 지켜주세요. - 건강한 생활을 위해 스마트폰은 종료시간을 정해 수면시간을 확보해보세요. 4. 스마트폰 ‘메신저 다이어트’를 해보세요. -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메신저를 이용하고 불필요 할 때는 알림 끄기 또는 무음 기능을 활용해보세요. - 최근 한 달 동안 사용하지 않은 앱은 삭제하세요. 5. 진로와 학업에 ‘유용한 앱’을 이용해보세요. - 스마트폰을 자기 관리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한 도구로 활용해보세요. 6. 스마트폰을 ‘약속된 장소’에 보관하는 습관을 가져요. - 스마트폰을 보관할 특정 장소를 가족과 정해보세요. - 디지털기기 및 충전기를 침실(침대)에 가져오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. 7.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얼굴 보며(eye-contact) 대화해보세요. - 식사 중에는 편안한 대화를 나누고, 식탁 위에 스마트폰을 올려두지 마세요. 8.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정한 ‘사용 규칙’을 지켜요. - 수업시간에는 스마트폰 전원을 꺼두는 습관을 가져요. 9. (보행·이동 시) 이동 할 때는 ‘안전하게’ 가방에 꼭 넣어요. - 걸어 다닐 때는 스마트폰을 가방에 넣어서 보관해주세요. 10. (공공장소 등) 도서관, 공연장 등 공공장소에서 ‘기본 매너’는 나부터 실천해요. - 공공장소에서는 무음이나 진동으로 설정하고 통화, 음악 감상, 동영상 시청 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노력해주세요. 대표전화 1599-0075 / www.iapc.or.kr
아래 내용 참조
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 가이드 아동·청소년(6~18세) 보호자용 스마트폰 쉼(R·E·S·T) 하세요!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·상담 1단계(R) :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인식(problem recognition) 2단계(E) : 과의존 척도를 활용한 사용 상태점검(state check) 3단계(S) :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(suggest an alternative) 4단계(T) : 가족, 친구 등 주변사람과의 관계형성 강화(connect) 1. 스마트폰 과다사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결과에 대해 대화를 해보세요. - 지나친 사용은 신체건강과 관계형성 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 - 잘못된 사용 자세는 나쁜 습관으로 이어져 건강에 해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. 2. 자녀가 스마트폰에 대한 과의존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세요. - 자녀가 수면시간이 부족해 집중력이 떨어지는지, 가족과 다툰적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. - 청소년 ‘스마트폰 과의존 척도’를 활용해 과의존 수준을 확인해보세요. ※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척도 다운로드 : http://www.iapc.or.kr 3.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문화를 이해하고, 자녀의 활동에 관심 갖도록 노력합니다. - 자녀가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는지, 어떤 앱을 사용하는지 살펴주세요. - 자녀의 학교생활, 친구관계, 스트레스에 대해 관심을 기울입니다. 4.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잠들지 못하는 청소년에게 수면 지도를 해주세요. - 타이머, 알람 등을 통해 정해진 시간에 잠들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. 5. 진로와 학업에 ‘유용한 앱’을 함께 이용해보고 지도해주세요. - 자녀가 관심을 갖는 분야 또는 학업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앱을 찾아보고 함께 이용하여 소통의 도구로 활용해보세요. 6. 자녀가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격려해줍니다. - 스마트폰 사용에 대하여 충분히 대화하고 실천할 수 있는 규칙을 정해보세요. - 함께 정한 스마트폰 사용 규칙은 가족 모두 숙지하고 지키도록 노력해주세요. - 스마트폰을 끌 때에는 강압이 아닌, 반드시 자녀 스스로 끌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. 7.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 시간을 마련하고,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대화합니다. - 아이가 원하는 시간에 함께 공감하며 재미있게 놀아주세요. 8. 산책, 공연관람 등 자녀와 가까워질 수 있는 활동을 함께해주세요. -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면서 자녀의 취미나 좋아하는 것들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만들어주세요. 9. (보행·이동 시) 이동 할 때는 ‘안전하게’ 가방에 꼭 넣도록 지도해주세요. - 걸어 다닐 때는 스마트폰을 가방에 넣고 다니는 습관을 지도해주세요. 10. (공공장소 등) 도서관, 공연장 등 공공장소에서 ‘기본 매너’를 지도해주세요. - 공공장소에서는 무음이나 진동으로 설정하고 통화, 음악 감상, 동영상 시청 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노력해주세요. 대표전화 1599-0075 / www.iapc.or.kr
아래 내용 참조
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 가이드 성인·고령층용(19세 이상) 스마트폰 쉼(R·E·S·T) 하세요!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·상담 1단계(R) :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인식(problem recognition) 2단계(E) : 과의존 척도를 활용한 사용 상태점검(state check) 3단계(S) :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(suggest an alternative) 4단계(T) : 가족, 친구 등 주변사람과의 관계형성 강화(connect) 1. (보행·이동 시) 스몸비족, 주변의 안전까지 위협합니다. - 보행, 산책, 등산 등 스마트폰을 보느라 사고가 일어나지 않게 주의하세요. 2. (운전 시)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, 그것은 불법입니다. - 운전하기 전 메신저 알람을 끄고, 운전 후에 스마트폰을 사용해주세요. 3. 편한 자세보다 불편해도 ‘바른 자세’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세요. - 일정 시간 사용 후에는 스트레칭으로 건강을 지켜주세요. 4. 내가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지 않은지 스스로 체크해보세요. - 스마트폰 과의존 성인·고령층 척도로 자신이 위험군에 포함되는지 진단해보세요. 5. 건강한 생활을 위해 수면습관을 점검해 주세요. - 잠잘 때는 스마트폰을 손에 닿지 않는 거리에 두세요. ※ 스마트폰 과의존 성인·고령층 척도 다운로드 : http://www.iapc.or.kr 6. 스마트폰 ‘메신저 다이어트’를 해보세요. -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메신저를 이용하고 불필요할 때는 알림 끄기 또는 무음 기능을 활용해보세요. 7. 가정에서는 스마트폰과 거리를 두세요. - 침실에 충전기를 두지 말고, 미리 정한 장소에 스마트폰을 보관하세요. 8. 업무시간에 스마트폰을 내려놓으면 일의 능률은 올라갑니다. - 진동모드 또는 방해금지 기능은 일의 능률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. 9. 건강한 노년을 위해 ‘스마트 에이징(Smart Aging)’을 실천하세요. - 스마트폰 사용 교육에 참여하여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하세요. 10. 스마트폰 문자 대신 직접 대화하며 소통의 즐거움을 찾으세요. - 스마트폰 대신 가족이나 친구의 눈을 보고 대화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. 11. 가족, 친구와 식사 시간을 자주 갖고,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대화합니다. - 식사 중에는 가족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찾아 대화해보세요. 12. 산책, 운동, 음악 감상 등 취미활동을 만들어보세요. - 자신을 위한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세요. 13. (공공장소 등) 도서관, 공연장, 지하철 등에서 ‘기본 매너’를 지켜주세요. - 공공장소에서는 무음이나 진동으로 설정하고 통화, 음악 감상, 동영상 시청 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노력해주세요. 대표전화 1599-0075 / www.iapc.or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