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상단 메인메뉴

전체메뉴 보기
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
모바일메뉴 보기

스마트쉼센터가 여러분의 쉼을 응원합니다.

과의존이란?

사용자군 분류 및 상담흐름도

스마트폰 과의존이란?

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, 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

스마트폰 과의존 사용자군 분류

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용자군으로 분류됩니다.

  • 고위험 사용자군

  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상태로 대인관계 갈등이나 일상의 역할 문제, 건강문제 등이 심각하게 발생한 상태입니다. 관련 기관의 전문적인 지원과 도움이 요청됩니다.

    집중치료 요망
  • 잠재적위험 사용자군

  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절력이 약화된 상태로 대인관계 갈등이나 일상의 역할에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한 단계입니다.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    상담 개입 요망
  • 일반 사용자군

    스마트폰을 조절된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. 스마트폰을 건전하게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기 점검을 하시기 바랍니다.

    자기관리 및 예방 요망

스마트폰 과의존 상담 흐름도

대상(유아,아동,청소년,성인) → 진단(진단:스마트폰 과의존 척도활용, 심리검사: 성격검사 등 활용, 관찰 및 분석: 표준상담기록지 활용)-고위험 사용자군, 잠재적 위험사용자군, 일반 사용자군 → 상담(전문상담: -개인상담 -가족 및 집단상담 -가정방문상담 -전화 및 온라인상담 -예술치료, 전문치료: -전문치료 협력기관 연계, 예방: -예방교육 -대안활동 -캠페인/공모전 -포럼/세미나) → 사후관리(사후평가 및 관리: -효과검증 -만족도 조사 -사후관리)로 진행됩니다.
상담/교육
1599 0075
실적입력
1599 8296
top